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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mw_yanghifi
제목 수신기 배터리 한번 충전으로 10회 비행을..... BEC 활용팁
작성일자 2011-10-23
조회수 3183

 


제목처럼 한 번의 수신기 배터리 충전으로 90급 헬기 기준 최대10회 정도의 비행이 가능한 BEC 사용 팁을 알려드립니다.

비행이 잦은 유저분들은 잦은 수신기 배터리 충전에 스트레스를 받고 또한 귀찮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2개 이상의 수신기 배터리를 가지고 다니시는분들이 많습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2셀 7.4V 2200mA 배터리 기준으로 90급 헬기의 안전한 연속 비행 횟수를 추정해보면 많은 변수들이

있겠지만 통설(?)에 따르면 평균 약 3.5회 정도가 됩니다.

전류 소모량으로 보자면 기자재 및 비행 스타일에 따라 90급의 경우 1회 비행시 대략 300~450mA가 소모되고 이를 배터리 용량으로 나누면 6회라는 계산이 산출됩니다.

물론 0mA 까지 사용할 수는 없으니 약 3~4회 비행 정도면 안전한 비행횟수가 될겁니다.


이제 비행횟수를 늘릴 수 있는 BEC 사용의 예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사용 배터리의 선정 기준은 200g 이하의 중량이고 구매가 용이한 수신기용 배터리를 기준합니다.

아래의 표는 각 셀의 배터리가 품고있는 전력량입니다. 6셀 1300mA 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터리의 전력량을 알았으니 이제 90급 헬기에 1회 비행시 소모하는 전력을 계산해 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1회 비행에 약350mA가 소모된다고 가정하고 이를 전력으로 환산하면,

 

7.4V x 350mA = 2,590 mW입니다.

 

이제 위의 표를 참고하면 비행횟수가 계산되네요.

6셀 1300mA의 배터리의 경우는 28,860mW / 2,590mW = 11.14회의 비행이 가능하다는 이론값이 계산됩니다.

여기에 BEC의 효율과 안전율을 곱하면 실질적인 비행 횟수가 됩니다.

Gryphon GSR-7075 퀘이사와 GSR-5045 아제나 BEC를 예로 들겠습니다. (너무 티 나네 ^^)

참고로 퀘이사와 아제나 BEC는 최대연속 출력 전류값으로만 구분된 같은 회로,부품을 사용한 같은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표는 3A 부하에서의 실측 데이터입니다.

 

 

위의 표에서 알수있듯 효율,무게,가격등을 감안한 최적의 배터리는 6셀 배터리입니다.

6셀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약 9.5회의 비행이 가능하다고 계산됩니다. 다만 실제 비행에서는 온도등의 여러가지

환경요인도 감안해야합니다.


참고로 1300mA 박형 6셀 배터리를 모처에서 수신기 전용 배터리를 준비중이라는 정보가 있습니다.^^

출시된다면 아마 패키지 상품으로........ 현재는 1200mA 6셀 배터리 구매가 쉬울겁니다.

 

하이셀, 하이볼트 배터리 사용시의 장단점을 간략히 기술합니다.


-장점-

 

1. 수신기 배터리 1회 충전으로 8회에서 10회의 비행이 가능합니다.

2. 배터리 전압이 높기 때문에 어지간한 서보 부하에도 배터리 출력 전류가 1A를 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피로도가 낮아집니다.

3. 위 2번의 이유로 인해 부하에 따른 배터리 전압 변동률이 아주 낮습니다. 따라서 저전압 경보 알람 전압이 유동적이지

   않아 전압 측정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내장된 저전압 경보회로는 고정밀 부품을 사용하여 Fine-Adjust

   볼륨을 이용하면 0.01V 단위까지 정확하게 저전압 알람설정이 가능합니다.)

4. 하이 볼테이지 서보를 항상 사용자가 원하는 전압으로 일정하게 공급할수 있습니다.

   (예: 7.4V 배터리 직결 방식에서는 불가능한 연속적인 8.4V 또는 7.7V 공급)  

 

-단점-

 

1. 배터리 무게가 2셀에 비해 약 50g 무거워집니다.

2. 고전압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이 있습니다.

3. 비행횟수가 늘어나면서 배터리 잔량 체크를 잊어버리고 비행하다 식겁할수(?) 있습니다. ^^

   (저전압 알람 설정을 이용하면 해결됩니다. ^^) 

 

 

 

마지막으로 최근 출시된 BEC(Battery Eliminator Circuit) 신제품 3종의 선택 가이드 및 공지 사항입니다.

 

 

GSR-7075 퀘이사(Quasar) 75V 20A BEC


- 동력용 44V~60V 배터리와 연결해서 수신기 전압을 공급하기 위해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아주 높은 전압(60V이상)에서

극한으로 사용할때 발생되는 열에 대해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방열판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 제품 포장지 라벨의 바코드 넘버가 1136 또는 1137 로 끝나는 제품은 고압에서 스파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부 설정을 50V위주로 해 두었고 이 때문에 11.1V 3셀과 같이 저압 배터리에 사용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은 배터리 셀에 구분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내부 설정을 초기치로 원위치(?) 했습니다.

3~4셀 배터리에 사용할 목적이라면 구매 전에 제품코드를 확인하시고 1136 또는 1137 제품은 사용자가 원하면 구입처나 Gryphon(www.gryphon.co.kr)으로 연락주시면 총알같이 수정 업데이트 해드립니다. ^^


- 퀘이사 BEC의 대기전력 소모량은 0.66mA(22.2V 기준),0.33mA(11.1V 기준)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페일-세이프(무접점) 스위치를 사용하던 레귤레이터(예 GVR-7020)는 약 2주 이상 보관시 배터리와 레귤레이터 분리해 두지 않으면 배터리가 방전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는데 퀘이사와 아제나는 22.2V 1300mA 배터리에 물려둘 경우 약 2.7개월 11.1V 2100mA 배터리의 경우 8.8개월이 지나야 완전 방전됩니다. 따라서 방전 공포에서 어느정도 해방되었습니다.

 

  

GSR-5045 아제나(Agena) 45V 15A BEC


- 22.2V 동력용 배터리와 연결해서 수신기에 전압을 공급하거나 3~4셀 수신기 전용 배터리 사용자를 위해 최적화된 모델입니다.

6셀(22.2V) 이하 전원에서는 효율 저하로 인한 열 발생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방열판이 필요 없습니다.

90급(전동700)헬기라도 3셀이나 6셀용 수신기 배터리전용 BEC를 원하신다면 아제나는 최상의 선택이 될것입니다.


- 퀘이사 BEC와 동일하게 대기 전력 소모량은 0.66mA(22.2V 기준),0.33mA(11.1V 기준)입니다. 따라서 BEC와 배터리를 분리

하지 않아도 22.2V 1300mA 배터리에서는 약 2.7개월 11.1V 2100mA 배터리의 경우 8.8개월이 지나야 완전 방전됩니다.

 


GVR-5010 베가(Vega) 10V 10A 리니어 레귤레이터


- 베가(Vega) 레귤레이터는 스위칭 방식이 아닌 리니어 레귤레이터입니다. 따라서 7.4V 2셀 수신기 전용 배터리를 사용하거나

FM 송수신기 장비, 영상 장비를 사용하는 헬기, 비행기에 사용하시면 스위칭 노이즈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기 전력 소모량은 0.06mA의 극히 적은 소비전력으로 기존 레귤레이터들과는 달리 7.4V 2200mA 배터리 기준으로 완전

방전되는데 이론적으로 약 50개월이 걸립니다. 군대를 두번 다녀와도 문제가 없을 겁니다. ^^ 아마 그전에 배터리가 자연 방전사

할겁니다.....^^ 실질적으로 배터리와 레귤레이터를 분리 보관할 필요가 없는 모델입니다.


 

 

정보를 핑계로 제품 PR이 많았습니다.

너그럽게 봐주시고 아무쪼록 제품 선정에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P.S 참고로 윗글 내용의 수치와 사용 방법등은 최소 6개월 이상의 필드테스트 과정을 거친후 실측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정보임을 밝혀드립니다.